
▶▶**아*** (0**5**)
[추천사유1]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
[추천사유2] 대한항공, 아시아나 구조조정 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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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020560)
[제시가격]
• 매수가: (1차) 4,970원 이하 / (2차) 4,850원 이하
• 손절가: 4,735원 이탈시
• 목표가: 5,320원 이상
[종목정보]
• 테마: 항공, 인수합병
• 기업내용: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로 대한항공에 이어 국내 2위의 민간 항공사
[최근기사]
•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과정에 곳곳에서 잡음
* 모든 투자에 관한 최총적인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혹여 있을지 모를 손실이 커지지 않도록 손절가는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공식적인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산업은행의 출자가 ‘총수 특혜’라는 주장이
논란의 중심에 서고 있습니다.
이번 논란은 산은이 대한항공이 아닌
그룹 지주사 한진칼로 총 8,000억원을
지원한다는 데서 시작됐습니다.
물론 특혜 논란을 잠재울 안전장치는
일찌감치 마련됐습니다.
1. 산은 지명 사외이사 3인, 감사위원회위원 선임
2. 주요경영사항 사전 협의권과 동의권 준수
3. 윤리경영위원회 설치 등 7가지 의무 조항
이외에 조 회장이 보유한 한진칼 지분
전량을 담보로 잡고
그가 의무를 미이행할 경우
5,000억원의 위약금과 손해배상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내용을 명문화했습니다.
또한 조 회장이 미흡한 경영성과를 낸다면
보유 지분을 자체 처분해 퇴진시킨다는
의사까지도 명확히 했습니다.
그럼에도 시장 안팎의 반발은 극심합니다.
우선 3자 주주연합(조현아·KCGI·반도) 측은
“한진칼 지분구도를 크게 변동시키는
제 3자배정 유상증자은 불법”
이라며 법원에 신주 발행 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산은이 이후 한진칼 주주로 등판하여
유상증자로 한진칼 지분 10.66%를 확보하면
기존 주주들의 지분율은 희석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보는 쪽은
자연스럽게 3자연합이 됩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의 양측 싸움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며
한쪽이 쉽사리 양보할 수 없는 진흙탕
싸움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공업계 전반은 이번 인수건을 놓고
아시아나항공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데 동의하는 분위기입니다.
항공업 특성상 전문성과 글로벌 네트워크가
곧 경쟁력인 만큼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서 혹여
항공업 경험이 전무한 외부 세력이
통합 항공사의 새 주인이 된다면
국내 항공산업의 공멸을 불러올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라에서도 크게 신경써야 할
국가기간산업 항공업!!
아무쪼록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잘 운영될 수 있는 방향으로
최선의 합의가 이뤄져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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